본문 바로가기
가정/둘째출산&육아기록

36주0일 조산아 심장(심방중격결손),안과 외래진료

by jh쀼 2023. 1. 1.
반응형

심장과 안과 외래가 있던 날. 병원에 도착하니 먼저 심전도 검사와 엑스레이 촬영을 해야 한다고 했다.

 

심전도 검사&엑스레이촬영

아이를 침대에 눕혀 작디작은 몸에 장비를 여러 개 붙이고 심전도 검사를 한다. 이때 아이가 울지 않아야 하는데 아이가 울어서 간호사선생님들께서 분유가 있냐 물어보셨다. 모유수유아이라 하니 어머니께서 침대에 올라가서 젖을 좀 물려주셔야겠다고 하셨다. 그래서 젖을 물리면서 검사를 진행했다. 분유를 먹는 아이라면 분유를 챙기고 모유수유아이라면 쪽쪽이를 가져오면 좀 더 수월하게 검사할 수 있을 것 같다. 

엑스레이 촬영은 쉽게 금방 끝났다. 침대에 누워 간단하게 촬영하고 끝.

모든 검사를 하고 의사선생님을 만났다. 심전도검사와 엑스레이는 정상이라고 하셨다. 동맥관 개존증은 0.3mm 정도로 사이즈가 아주 작아 걱정할 필요가 없고 심방중격결손 5mm도 잘 먹고 잘 크면 막힐 수 있다 하셨다. 그리고 11개월 뒤로 외래를 잡아주셨다. 진료를 본 후 다음 검사 예약을 잡았고 다음 검사 때는 포크랄이라는 약으로 아이를 재워서 검사를 해야 하므로 2시간 금식(물포함)하고 졸린 상태로 와야 한다고 알려주셨다.

 

심장외래와 안과 외래사이에 시간이 좀 있었는데 이때 수유를 한번 했다. 안과 검사할 때 1시간정도 금식이라 이때 먹이길 잘했다.

 

안과 검사

신생아 망막검사는 황달로 입원했을때 이미 한번 검사했는데 원래 이 검사는 몇 주 뒤에 한번 더 하는 검사라고 했다. 1시간 동안 20분 간격으로 3번 안약을 넣고 난 뒤 진료를 본다. 진료를 볼 때 아픈 것은 아니나 아이가 많이 울 수 있다고 미리 설명해주셨고 보호자는 진료실 밖에 나가 있으라고 했다. 밖에서 기다리니 잠깐 울음소리가 나고 검사는 금방 끝났다. 다행히 안과는 무사히 통과! 앞으로 안과 진료는 안 봐도 된다고 하셨다.

 

병원비

심장쪽 8600원 안과 6900원이 나왔다. 대학병원이라 좀 더 비쌀 줄 알았는데 그래도 저렴한 금액이다.

 

반응형

댓글